1. 운영관리
□ 운영관리 : 생산목표 달성을 위한 생산활동, 생산프로세스 관리
□ 생산시스템 : 투입물을 산출물로 바꾸는 체계. 반드시 제품생산이 아니여도 됨(ex 운송업은 '운송'이 생산시스템)
2. 운영관리의 발전
□ 과학적 관리법
- 과학적으로 공정한 작업량 결정, 입률의 합리화 추구
- 시간연구를 통해 기본동작, 작업시간을 정함
- 차별적 성과급제(과업달성 여부에 따라 임률을 낮거나 높게 설정)
□ 포드시스템
- 주요개념 : 이동조립법, 동시관리, 포디즘(대량생산을 통한 최저생산비 구현, 높은 임금 지불0
- 생산의 표준화(3S) : 제품 단순화 / 부품 규격화 / 기계와 공구 전문화
- 컨베이어시스템 : 공구, 재료가 있는 곳으로 제품이 움직이면서 작업
3. 운영관리의 의의
□ 기업전략과 운영관리의 연계 : 기업전략, 사업부전략, 운영전략, 생산목표와 경쟁우선순위
□ 경쟁우선순위 : 원가 / 품질 / 시간 / 유연성
- 원가 : 저원가생산
- 품질 : 최고품질, 일관된 품질
- 시간 : 빠른 인도시간(=짧은 리드타임), 적시인도(약속된 시간에 납품), 개발속도(=개발부터 생산까지 얼마나빠른가)
- 유연성 : 고객화(고객의 독특한 니즈 충족), 다양성(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가, 고객화와 다름), 수량유연성(급격한 수요변동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가)
□ 제조전략
- 재고생산전략MTS : 재고보유하여 수요에 즉시대응 → 대량생산. 수요예측 중요.
- 주문생산전략MTO : 고객 주문 후 제품 생산 → 소량생산, 고객화. 납기관리 중요.
4. 프로세스 관리
□ 프로세스 : 투입물을 산출물로 바꾸는 과정
□ 프로세스 유형
프로세스 유형 | 설명 | 관련 키워드 | 예시 |
개별작업 프로세스 :JOB | 다양한 제품을 소량 생산 | 주문생산. | 주문형 생산, |
배치 프로세스 : BATCH | 표준화된 개별작업 프로세스 각 생산차수별 생산물은 다르나 생산순서는 동일하다 |
중간정도의 다양성과 생산량 | 제과점, 중장비 생산 등 |
라인 프로세스 : LINE | 고정경로를 따라 생산됨 | 생산물의 다양성이 없음 배치와 연속 사이에 위치 |
자동차, 전자제품 등 |
연속 프로세스 : CONTINUOUS | 완전 엄격한 생산경로를 따라 생산됨 | 24시간 가동됨 | 액체, 기체, 가루 등 |
□ 서비스 매트릭스 : 노동집약도와 고객접촉, 고객화정도의 2X2 매트릭스
* 노동집약도 : 노동이 투여되는 정도. (높은 노동집약도는 인력 교육, 복지가 중요)
* 고객접촉, 고객화 : 고객에 특화된 맞춤 서비스를 받는 정도
- 서비스공장 : 낮은 고객접촉, 낮은 노동집약도 ex)호텔, 항공사, 운수회사
- 서비스 숍 : 노동집약도는 낮으나 고객접촉이 높음 ex)병원, 자동차수리
- 대량서비스 : 노동집약도는 높지만 고객접촉이 낮음 ex) 도소매업, 학교, 은행 등
- 전문서비스 : 노동집약도와 고객화가 모두 높음 ex)법률서비스 등 전문가 이용
5. 설비배치
□ 배치 : 부서, 작업장, 장비의 공간적 구성. 배치의 목표는 생산물과 정보의 원활한 흐름
□ 배치의 종류
1) 제품별 배치 : 표준프로세스 사용, 일렬 배치(직선적 흐름), 대량생산, 연속처리 ex)서브웨이 샌드위치 조립
2) 공정별 배치 : 다양한 제품생산을 위해 제품별로 장비나 작업조건을 달리함. 단속처리. 다품종 소량생산
3) 위치고정형 배치 : 제품이동이 곤란할 때, 장비나 작업자가 제품이 있는 곳에서 작업 ex)조선소, 비행기 제작
* 단속처리 : 개별작업 프로세스, 배치 프로세스 / 연속처리 : 라인 프로세스, 연속 프로세스
4) 혼합형 배치
5) 셀룰러 배치 : 제조셀cell을 이용한 제조. 제품별 배치와 공정별 배치의 중간. 그룹 테크놀로지GT 필요.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
'금융공기업 준비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경영과학/운영관리)] 제4장 : 생산능력 관리 (0) | 2024.07.02 |
---|---|
[경영학(경영과학/운영관리)] 제3장 : 품질경영 (1) | 2024.07.01 |
[경영학(경영과학/운영관리)] 제1장 : 경영과학 (1) | 2024.06.10 |
[경영학(마케팅)] 제8장 : 소비자 행동 (0) | 2024.06.10 |
[경영학(마케팅)] 제7장 : 촉진관리 (0) | 2024.06.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