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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공기업 준비/경영학

[경영학(마케팅)] 제1장 마케팅 개요

by dambi_ 2024.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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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펩시콜라의 리브랜딩(로고 변경) 출처:pepsi

 

1. 마케팅? 

□마케팅 :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 

 *마케팅 믹스 : 마케팅 도구의 집합 = 4P(제품,가격,유통,촉진)

 

□마케팅 과정 : 시장,고객 니즈 파악 ▶ 마케팅 전략 설계 ▶ 프로그램 개발 ▶ 고객관계 구축 ▶ 고객에게서 기업가치 획득

 - 시장과 고객의 니즈 파악 : 고객의 수요, 욕구를 파악 *마케팅 근시안(니즈보다 제품 자체에 집착) 조심

 - 고객지향적 마케팅 설계 : S. T. 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 통합적 마케팅 계획 및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 마케팅 믹스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고객관계 구축 : CRM(고객관계관리)

 - 고객에게서 기업가치 획득 : 고객생애가치, 고객점유율, 고객자산

 

□마케팅 관리철학은 생산 ▶ 제품 ▶ 판매 ▶ 마케팅(고객만족) 순으로 변화해왔다.

 

2. 마케팅 기본개념? 

□ 마케팅의 기본 개념 : S. T. P + 4P

 -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 시장을 비슷한 구매자집단으로 나누는 과정

 -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 세분화된 시장에서 표적시장(진입할 시장)을 선정

 - 포지셔닝 Positioning : 표적시장에서 제품차별화

 - 마케팅믹스 4P : 표적시장 내 포지셔닝에 활용

 

□ 마케팅 개념

 - 디마케팅 : 자사 상품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

 - 메가마케팅 : 환경 요인(ex정치,여론)을 활용(조작)하여 마케팅

 - 카운터마케팅 : 불건전한 수요를 억제, 제거하는 마케티 *디마케팅과 다름

 - 기타 : 개발적 마케팅(없는 욕구를 창조), 동시화 마케팅(할인으로 시간,계절성 극복 ex조조할인), 전환적 마케팅(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꿈), 자극적 마케팅, 유지화 마케팅(현재 완전수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재마케팅(줄어드는 수요를 반전시키기 위한 색다른 마케팅)

* 디마케팅과 카운터마케팅의 차이점 : 디마케팅은 상품구매를 줄이려는 것, 카운터마케팅은 불필요한 수요를 줄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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