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휠체어 일본 여행] 휠체어를 타고 간 오사카 여행기

by dambi_ 2024. 7. 12.
반응형

휠체어를 타고 일본 여행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조금 수고스럽지만 충분히 가능합니다!

휠체어를 타는 아버지를 모시고 다녀온 일본여행에서 신경썼던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여행스펙 : 4인가족, 부모님 60대, 아버지가 휠체어 이용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져 교통, 숙소, 관광 및 유의사항으로 나눠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교통

2. 숙소

3. 관광

4. 유의사항

 

1. 교통

교통은 크게 항공기 이용과 일본 내 대중교통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항공기 이용

 

● 항공권 : 국적항공사(대한항공) 이용

 

집~공항(인천국제공항)은 서울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

서울장애인콜택시의 경우 인천공항까지 가려면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항공권 등)

집에서 공항까지의 이동은 개인차량, 전철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변수가 많을 것 같은 저가항공사 대신 국적항공사를 이용했습니다. 

저가항공사도 충분히 휠체어를 이용한 여행이 가능한 걸로 알지만, 

저같은 경우 처음이고, 변수가 적고 고객응대 수준이 조금은 더 높은 국적항공사(대한항공)를 이용했습니다.

*저가항공사 대비 인당 항공권이 5만원 정도 비쌌지만 친절하고 확실한 고객서비스, 기내식, 넉넉한 위탁수하물 무게 등을 고려하면 국적항공사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탑승방법

a)기존 이용하던 휠체어를 타고 공항에 도착한다.

b)항공권을 발급하고 위탁수하물을 붙이면서, 휠체어 탑승에 대해 알리고 항공사 직원의 도움을 받는다.

c)탑승수속까지 마친 후 보딩 브릿지(비행기와 공항의 연결통로)를 통해 이동하다 비행기 출입구 바로 앞에서 기내휠체어로 갈아탄다.(기존 휠체어는 승무원이 보관해준다.)

d)기내휠체어를 타고 좌석으로 간 다음, 기내휠체어에서 좌석으로 옮겨 앉는다.

e)비행기가 도착하면 위 방법의 역순으로 다시 좌석에서 기내휠체어로, 기내휠체어에서 본인 휠체어로 갈아탄다.

 

c) 본인 휠체어에서 기내휠체어로 바꿔타는 과정

 

d) 기내휠체어를 타고 좌석으로 이동하는 모습

 

b) 간사이공항에서 휠체어를 밀어주시는 항공사 직원분

 

  느낀점

- b)에서 말한 직원의 도움은 휠체어 이동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비행기~보안검색까지 휠체어를 밀어주는 서비스 등을 말합니다. 

-  휠체어↔기내휠체어, 기내휠체어↔좌석으로 휠체어 이용자가 이동할 때 기본적으로 승무원이 도와주지만 저는 제가 직접 하였습니다. 

-  항공권 발급, 보안검사, 출국심사, 탑승수속 등 줄을 서야 하는 모든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입장하였기 때문에 상당히 신속하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일반 게이트가 아닌 외교관, 항공기 크루 등이 이용하는 게이트를 이용합니다. 휠체어 탑승자의 일행도 모두 함께 우선적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  단, 항공기 탑승시에는 먼저 탑승하지만 비행기 착륙 후 내릴 때는 모든 승객이 내린 후에 내려야합니다. 

 

1-2) 일본 내 대중교통과 도보이동

  간사이 국제공항 ↔ 오사카 도심(난카이난바역) : 철도 이동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 난바역에 가기 위해 라피트 철도를 이용하였습니다. 

라피트 열차는 클룩, 마이리얼트립 등 앱을 통해 미리 표를 예매하였습니다.

라피트 열차에 휠체어 지정칸은 3호차이지만 휠체어를 마주보는 좌석은 예매가 안되기에 그 옆 자리를 예매하였습니다.

 ★꿀팁 : 3호차 41, 42 좌석은 예매불가 / 대체좌석으로 37,38 또는 48,47,44,43을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오사카 도심 내 이동

오사카 도심은 대부분 경사가 없는 평지이기 때문에 도보이동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백화점, 쇼핑몰, 신사이바시 아케이드 등을 이용해서 휠체어 이동이 아주 편리했습니다.

 

오사카성 앞까지의 이동은 조금 힘듭니다

 

대중교통은 오사카성을 갈 때 한번 탔고, 지하철을 이용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지하철 이용에 큰 불편은 없었지만 거의 모든 승강기가 작아 전동휠체어는 이용이 조금 힘들 수 있겠다고 느꼈습니다.

 

*휠체어를 이용한 오사카성 관광에 대해

오사카성의 경우 경사가 매우 급합니다.  (일본 전국시대 즈음에 지어졌으니 이동약자 배려의 개념은 없었겠죠?ㅎㅎ)

특히 북쪽 극락교 방향에서 오사카성으로 올라가는 경사로가 상당히 경사가 급하니 웬만하면 남쪽에서 오사카성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카페나 쉼터가 없으므로 비가 오거나 너무 더운 날엔 안 가는 게 더 낫습니다!

 


 

 

다음엔 숙소와 관광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반응형

'dail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티스토리 오블완 챌린지 응모  (3) 2024.11.06
혼수 목록, 비용  (0) 2024.09.24
2024 SUMMER NAGOYA  (3) 2024.06.16
느리고 따뜻한 노래들  (1) 2024.01.08
아이패드 에어를 사고 독서량이 늘어난 이야기  (1) 2023.04.16

댓글